교양 교과목

교양 교과목

우리말과글쓰기(10021)
<우리말과 글쓰기>는 필수기초 교양과목으로 1학년 과정에서 수강하는 수업이다. 이 과목은 읽기 쓰기에 대한 기본적 능력, 비판적 사고력,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논리적 의사소통 능력, 대학 담화공동체가 요구하는 학술적 글쓰기 능력을 종합적으로 신장시키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과정 중심적 방식에 입각하여 수업은 실제적인 쓰기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문학과삶(10041)
본 과목은 문학의 일반적 이론을 검토하고 국내외 다양한 문학 장르의 대표적 작품들을 소개함으로써 문학의 본질과 정신을 이해하고 올바른 문학 감상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문학 장르에 해당하는 대표 작품들을 폭넓게 접하면서 문학 감상과 해석의 즐거움을 향유함은 물론, 인문학적 지식과 감수성을 고양하고 문학적 상상력과 창작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한국현대시와삶읽기(10543)
본 교과목은 한국 현대시의 대표작을 주제별로 소개하여, 한국시의 다양한 지평을 경험하게 한다. 텍스트는 학생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테마를 중심으로 배치하며, 정서적 체험에서 시작하여 텍스트 이해에 이르도록 지도한다. 권장 주제는 ‘관계-나, 가족, 사랑’, ‘20대-청춘, 그림, 음악, 여행’, ‘현실과 자아-몸, 음식, 도시, 에티카’ 등이다.
인간과언어(10882)
이 과목은 동물의 언어나 기타 의사소통체계와 구별되는 인간 언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언어 능력과 다른 능력과의 관계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언어를 통한 인간 본성의 탐구를 꾀한다.
한국의문화공간과예술(10883)
본 강좌는 한국의 문화공간을 중심으로 사람․공간․예술을 함께 살피는 것으로, 집단을 이루면서 교유하는 문화적 삶의 양상을 확인하고, 자연과 더불어 호흡한 선인들의 문화공간의 구체적 지소를 탐방하여, 그곳에서 창조한 예술 작품의 내질을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하여 현대 생활에서 새로운 문화공간을 확장할 수 있는 시각과 전망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1세기사회와문학의대화(11053)
본 강의는 문학과 비문학간의 ‘대화’를 통해 문학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향유하도록 진행한다. 문학의 ‘외부’에서 문학을 바라봄으로써 문학과 비문학의 경계를 허물고 각각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것이 본 강의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 21세기 사회 속에서 문학의 위상과 역할을 재고하게 한다.
연어프로젝트:한국여성나의뿌리를찾아서(11054)
흔히 리더십, 특히 여성 리더십의 경우는 서양의 사례나 근대 이후의 사례에만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오늘날 한국 여성이 전지구적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선도 역량을 지닌 여성인물, 즉 진정한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누구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의 역사적 문화적 전통 속에서 발현된 여성인물들의 미덕과 리더십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보편적 가치로 승화하는 지혜 및 세계화시대의 주역이 되는 여성 리더십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그림과글로만나는우리고전(11055)
문학과 미술이 조화를 이루었던 전통시대의 작품과 현장을 재조명하여 오늘날 더욱 필요하게 된 창조적 심미적 역량을 기르려는 교과목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했던 시와 그림을 하나의 시야에서 교차적으로 탐구하여 예술에 대해 넓고 깊이 있게 접근하고자 한다.
우리문화속한자읽기(10161)
이 과목은 한문문화권의 문화 전통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한문 습득의 기회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세 층위에서 접근할 수 있다. 첫째, 한자(漢字)를 생활에 활용하는 방향과 관련하여 우리말에서 사용하는 한자어(漢字語)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둘째, 한문문형(漢文文型)을 중심으로 독해(讀解)의 기초를 다지고 원전자료(原典資料)를 해석(解釋)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셋째, 한시문(漢詩文)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공동문어문화권의 사유(思惟)의 기반과 전망(展望)을 제시하는 목표와 관련한 것이다.
명작명문읽기와쓰기(10721)
학생들의 국어사용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대학에서의 학습과 나아가 사회에서 지성인으로서의 활동에 바탕이 되도록 한다. 구체적인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 및 국어 문장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작문 실습을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고전 읽기를 통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견해를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발표 및 토론 학습을 통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기의 의견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발표와토론(10881)
본 교과는 구성원 전체의 의견과 창의 등을 결집하는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창조적으로 수용하여 바람직한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한국어에나타난사고와문화(10884)
한국인들이 사용하는 한국어에 한국인의 사고와 문화가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강의에서는 한국어의 일상 언어와 관용어, 속담 등을 대상으로 한국어에 나타난 사고와 문화의 특성을 밝혀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