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교과목

다음 학년 구분은 권장사항일 뿐이며 학생들은 자신의 교과목 이해 수준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1학년

한국현대문학의이해(33468)
한국현대문학의 주요 작가와 작품에 대한 감상과 분석의 기회를 통해, 국문학의 심화된 이해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37191)
언어로서의 한국어의 개별성과 보편성을 확인하기 위해 음운, 형태, 통사 및 문자의 특성에 대해 언어유형론적으로 탐구한다.

※ 외국인만 수강 가능 / 한국인 수강 불가

한국인의언어구조(20025)
한국어의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등을 분석하여 한국어에 반영된 한국인의 의식 구조 및 문화 특성을 고찰하고 나아가 국어학 관련 심화과목의 수강을 위한 기초적인 준비를 한다.
한국문학의세계(35067)
문학작품과 문학이론 등을 바탕으로 삼아 한국문학의 전반적 성격과 특징을 이해하고, 나아가 한국문학에 반영된 한국인의 내면과 미의식을 탐구한다.

2학년

한국어형태론(20024)
기본적인 형태론 이론을 소개하고, 주로 현대 국어의 예로써 파생, 합성 등의 단어형성과 어미활용을 다룬다.
한국현대소설론(20028)
현대소설의 주요 구성요소인 주제, 인물, 플롯, 배경, 시점, 문체 등 소설 이론의 기초를 익히고, 실제 적용을 통해 작가연구나 서사이론 연구와의 연계성을 확보한다.
한국현대문학비평의실제(33572)
한국현대소설과 시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대상으로 실제 비평 능력을 키우며, 비평문 또한 학습의 대상으로 삼아 심화된 메타비평 연구로 나아간다.
한국고전소설읽기(33574)
한국고전소설 가운데 대표적 작품을 원전 혹은 현대역본으로 강독함으로써 한국고전소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현대적 문화콘텐츠 생산과 연계한다.
언어와여성(36818)
한국어 속의 여성어를 어휘, 통사, 화용 층위로 나누어 고찰함으로써 여성어의 언어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성의 사회적 위상과의 관련성을 모색하도록 한다.
한국문학과세계문학(36819)
소재, 주제, 장르, 문학사 등의 각 층위에서 한국문학과 세계문학을 비교, 대조함으로써 한국문학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탐구한다.
창작의이론과실기(20016)
시, 소설, 희곡 등을 창작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검토하고 반복적인 작문과 퇴고를 통해 문예창작의 기본적인 작법을 이해한다.
한국현대시읽기(33575)
김소월, 한용운, 정지용, 김광균, 윤동주, 이육사, 김영랑, 서정주 등 한국 현대 시인들의 대표적 작품들을 통해 사례 연구를 하는 한편, ‘어떻게 시를 읽는가’의 시의 새로운 해석법과 실제 비평의 연습을 통하여 한국 현대시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한문고전강독(33576)
한국의 역대 한문 명작을 원문으로 감상함으로써 작품의 독해 능력을 함양하고, 아울러 한국 한문학의 문학적 감동과 가치를 발견해낸다.
한국어음운과문자(33577)
한국어의 음운구조와 체계를 이해하고, 음운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관계 및 기능에 관한 사항과 그와 관련된 표기법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그리고 한국어의 음운체계가 어떻게 변화했고 변화하고 있으며, 한국인의 문자 생활은 어떠한 변화를 해 왔는가, 바람직한 표기의 방향은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3학년

시조가사론(20014)
시조와 가사의 형성, 발전, 전개 과정을 이해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고려하여 작품을 감상하고 그 의미를 살피도록 한다.
문예창작론(33207)
문예 창작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창작 방법론의 문제를 이해한다. 현대작가의 대표적인 작품의 구체적인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착상을 시 또는 소설로 발전시키는 방법들을 분석한다.
우리옛말강독(33209)
중근세어 및 근대 국어의 자료를 선별하여 직접 읽음으로써, 국어 자료의 해독 능력을 키우고, 국어 표기의 변화와 언어의 변화를 체험하게 한다. 더 나아가 표기의 변화와 언어의 변화 속에 내재된 규칙의 상호 관련성은 어떠한가 하는 문제를 이해하도록 한다.
한국어의미론(33211)
의미론의 기본 개념과 의미이론에 대해서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어휘의 의미, 문장의 의미, 발화의 의미 등 의미론에서 논의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한국어를 대상으로 분석·검토한다.
한국구비문학의세계(33580)
설화,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등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양상을 파악하고 갈래별 전승양식과 문학적 구조, 향유층 의식을 살피며, 구비문학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밝혀 그 현실적인 기능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현대소설작가연구(33573)
한국의 대표적인 소설가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연구함으로써 작가의식을 총체적으로 조명하고, 현역작가들의 특강이나 수강자들의 공동연구를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한다.
한국어의문장구조(33579)
국어 문장구조 분석에 필요한 언어학적 개념과 방법을 알아보고, 실제로 문장 구조 분석을 통하여 한국어 통사 구조상의 일반 원리를 체계화한다.
희곡의이론과분석(33581)
한국현대희곡에 대해 극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희곡뿐 아니라 연극, 영화, 방송극 등 드라마 전반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한국고전소설의세계(33582)
한국 고전소설의 형식, 내용, 사상 등을 검토하고, 동아시아 소설 및 현대 소설과의 관련성을 살핀다.
이야기와스토리텔링(36820)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을 읽고 그 변모와 창출의 양상을 파악함으로써 이야기가 지녀 온 문화적 의미와 기능을 이해한다. 나아가 설화에 담긴 원형 상징과 캐릭터, 서사구조가 다양한 문화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과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현대서사와젠더(37192)
여성문학의 이분법적이고 분리주의적인 시각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통성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에서 인접학문과 교류하며 한국현대서사 텍스트 속의 남성성과 여성성을 공히 규명하여, 국내외 기준에 부합하는 전공과목의 질을 확보한다.
한국어능력개발의이론과실제(38029)
각종 취업시험과 관련되는 국어학, 현대 문학, 고전 문학의 이론에 대해 학습한 후 다양한 실제 문제를 접함으로써 사회 진출에 필요한 실전 한국어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4학년

한국한문학의세계(20026)
한국 한문학의 주요 작가와 명저․명작 등을 대상으로 삼아, 한국문학사의 공간에서 한문학이 수행한 역할과 가치, 향유의 방식 등을 깊이 있게 탐구한다.
한국현대시론(20031)
한국 현대시를 논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심이 되는 요소인 이미지, 은유, 상징, 아이러니, 파라독스, 화자의 개념을 검토·정리하고, 한국 현대시의 실제 적용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시의 본질, 의미와 형식 등 현대시의 핵심이 되는 이론을 종합·습득하게 한다.
한국어의뿌리와역사(33583)
문헌 이전 한국어의 선사시대로부터 현대 한국어에 이르기까지 한국어의 형성과 발달과정을 살핀다.
고전문학과현대문화(37193)
공연, 영상, 음악, 재창작 등의 영역에 걸쳐, 고전문학이 현대적으로 가공․활용되는 양상을 분석하여 고전의 현대적 의미와 비전을 탐구한다.
문학연구방법론(20012)
심리주의 비평, 원형 비평, 구조주의 비형, 전기 비평, 사회주의 비평, 기호학,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기까지의 문예비평을 다루며, 실제로 한국문학에 적용하는 훈련을 한다.
향가와고려가요(33584)
향가와 고려가요의 형성, 발전, 전개 과정을 이해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고려하여 작품을 감상하고 그 의미를 살피도록 한다.
화법과미디어언어(35070)
우리말의 표현 영역, 즉 말하기, 쓰기(한글맞춤법, 외래어표기, 한글의 로마자화 포함)를 총괄적으로 이해하되, 말하기에 중점을 둔다. 화법의 원론적인 방법과 상황에 따른 대처방법을 각종 미디어 언어와 관련하여 이해한다.
창의적글쓰기와문화예술(37194)
이론과 현장을 접목시켜 다양한 예술장르의 통합형 체험을 지향하며, 글쓰기를 통한 창조적 능력 및 인성 함양과 윤리적 실천을 추구한다.
현장실습Ⅰ(37714)
국어국문학 전공수업을 이수하는 과정 중 전공 관련 기관에서 인턴근무를 함으로써 졸업 후 사회진출을 위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과목이다. (주 40시간 이상 2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에 해당한다.)
현장실습Ⅱ(37715)
국어국문학 전공수업을 이수하는 과정 중 전공 관련 기관에서 인턴근무를 함으로써 졸업 후 사회진출을 위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과목이다. (주 40시간 이상 1-2개월 근무한 경우에 해당한다.)

교직이수 과목

국어교과논리및논술(37007)
본 과목은 국어 교육에서 중요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쓰기 교육을 위해 교육 현장 중심적이고 실무적인 훈련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읽기와 쓰기 교육을 위주로 강의하고 실제 첨삭 위주로 수업을 진행한다.
국어교과교육론(35479)
이 과목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국어교과에 대한 지도 내용과 지도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접근한다. 또한, 국어교육학의 체계와 연구방법, 국어과 교사 등에 대해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현장을 고려한 내용을 다룸으로써 국어교과의 이론과 실제를 함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5499)
본 강좌는 국어과 교육과정, 교재, 교수-학습 등의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교수-학습 상황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